이용약관

제 1 장 총 칙

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이하 “약관”이라 합니다)은 사람과하늘인간생명연구회(이하 “학회”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의 가입조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이 약관은 사람과하늘인간생명연구회 웹사이트(이하 “웹사이트”라 합니다 www.shn.or.kr)에서 온라인으로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하며,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관련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개정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약관은 온라인에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 합니다.
(2) 학회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될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을 변경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웹사이트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 등 중요한 규정의 개정은 14일 이상) 공지합니다.
(3)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웹을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합니다. 학회는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4)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로부터 7일 이후에도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3 조 (약관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의 취지에 따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 4 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회원”이라 함은 www.shn.or.kr에 가입하여 학회의 승인을 받아 웹페이지에서 활동 가능한 이용자를 말합니다.
나. “이용계약”이라 함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학회와 정회원 간에 체결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다. “회원번호(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학회가 부여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라.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받은 아이디와 일치된 사용자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권익보호를 위해 회원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마. “관리자”라 함은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학회에서 선정한 회원을 말합니다.

바. “연결 사이트”라 함은 홈페이지와 하이퍼링크 방식(하이퍼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정지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 등으로 연결된 웹 사이트를 말합니다.

사. “개인정보”라 함은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등의 사항에 의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말합니다.
아. “해지”라 함은 학회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의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2 장 서비스 이용계약의 체결

제 5 조 (서비스 이용 신청)

(1) 회원으로 가입하여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회원은 학회에서 요청하는 제반정보(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등)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2) 모든 회원은 반드시 회원 본인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제공하여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실명으로 등록하지 않은 자는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3) 회원가입은 반드시 실명으로만 가입할 수 있으며 학회는 실명확인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4) 타인의 명의(이름 및 생년월일)를 도용하여 이용신청을 한 회원의 모든 ID는 삭제되며,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학회는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 대하여 일반회원과 기업회원으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회수,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제 6 조 (이용 계약의 성립)

(1) 이용계약은 본 약관 내용에 대한 회원의 동의와 이용신청에 대하여 학회의 이용승낙으로 성립합니다.
(2) 본 약관에 대한 동의는 “학회의 인터넷 서비스 약관에 동의합니다.”에 체크하신 후 회원가입 버튼을 누름으로써 의사표시를 합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학회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학회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단, 학회의 공식사이트 이외의 웹에서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학회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학회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노출된 정보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1) 학회는 제5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업무 수행 상 또는 기술상 지장이 없는 경우에 원칙적으로 접수순서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2) 학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가.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하여 신청한 경우
나.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다.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라. 부정한 용도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마. 의료광고 사전심의제도를 이용한 의료광고 이외의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바.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3) 학회는 서비스 이용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신청에 대하여 승낙 제한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가. 학회가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나. 학회의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다. 기타 학회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제 9 조 (이용 계약 사항의 변경)

(1)이용회원은 본회와 이용계약 체결 시 제출 또는 입력한 이용계약사항 중에서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당해 내용을 지체 없이 본회에 고지하거나 서비스에 접속하여 본인이 변경하여야 합니다.
가. 주소 및 전화번호
나. 기타 이용회원정보 변경사항

(2) 1항의 사안으로 발생하는 손해는 학회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3 장 회원의 가입 및 탈퇴

제 10 조 (회원가입)

(1) 이용자는 학회의 정한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학회는 전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이하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가.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 8 조 제 2 항에 의거하여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나. 등록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다.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학회의 기술상 또는 업무 수행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3) 회원가입계약의 성립시기는 학회가 승낙한 시점으로 합니다.

(4) 회원은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 방법으로 학회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 11 조 (회원 탈퇴 및 자격의 상실등)

(1) 회원은 학회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학회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단, 탈퇴의 요청은 전자메일 또는 서면으로 하여야 하며, 요청하는 자의 이름, 전화번호, 해지사유등을 기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학회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가. 등록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다. 학회 내에서 검증되지 않은 허위정보 및 기타 허락되지 않은 물품의 판매 행위를 하는 경우

라. 학회 내에서 허락되지 않은 진료행위 또는 진료행위를 위한 선전의 장소로 이용하는 경우

마. 학회 내에 제공되는 정보를 변경하는 등 홈페이지 운영을 방해한 경우

바. 학회을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본 약관을 위반한 경우

아. 기타 회원으로서의 자격을 지속시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 12 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학회는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학회에 제공한 전자우편 주소 또는 전화번호로 할 수 있습니다.

(2) 학회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4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3 조 (학회의 의무)

(1) 학회는 회원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 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2) 학회는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설비에 장애가 생기거나 멸실된 때에는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또는 복구합니다.
(3) 학회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4) 학회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4 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2) 회원은 본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기타 학회가 정한 제반 규정, 공지사항 등 학회가 공지하는 사항 및 관계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학회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위, 학회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3) 회원은 주소, 사업자 번호, 연락처, 전자우편 주소 등 이용계약사항이 변경된 경우에 해당 절차를 거쳐 이를 학회에 즉시 알려야 합니다.
(4) 학회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5) 회원은 학회의 명시적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6) 회원은 학회 및 제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됩니다.
(7) 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되며, 해당 행위를 하는 경우에 학회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제한 및 적법 조치를 포함한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가.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나. 다른 회원의 ID, 비밀번호를 도용하는 행위
다. 회원ID를 타인과 거래하는 행위
라. 학회의 운영진,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는 행위
마. 학회로부터 특별한 권리를 부여받지 않고 학회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변경하거나, 학회의 서버를 해킹하거나, 웹사이트 또는 게시된 정보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임의로 변경하는 행위
바.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거나 고의로 방해하는 행위
사. 본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정보를 학회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 이용 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아.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저속, 음란한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향, 동영상을 전송, 게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자. 모욕적이거나 개인 신상에 대한 내용이어서 타인의 명예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는 내용을 전송, 게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차. 다른 회원을 희롱 또는 위협하거나, 특정 회원에게 지속적으로 고통 또는 불편을 주는 행위
카. 학회의 승인을 받지 않고 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타.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파.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학회가 정한 제반 규정 또는 이용 조건을 위반하는 행위
하.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 5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5 조 (서비스 이용 시간)

(1) 서비스 이용은 학회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학회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학회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 중단은 학회 웹사이트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2) 학회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등 학회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의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3) 학회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사유 및 기간 등을 회원에게 사전 또는 사후에 공지합니다.
(4) 학회는 학회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중단의 경우(시스템관리자의 고의과실 없는 디스크장애, 시스템다운 등)에 사전통지가 불가능하며, 타인(PC통신학회, 기간통신사업자 등)의 고의과실로 인한 시스템중단 등의 경우에는 통지하지 않습니다.
(5) 학회는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 16 조 (이용자ID 관리)

(1) 회원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학회는 회원ID에 의하여 제반 회원 관리업무를 수행 하므로 회원이 회원ID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학회가 인정할 만한 사유가 없는 한 회원ID의 변경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이 등록한 회원ID 및 비밀번호에 의하여 발생되는 사용상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해당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 17 조 (게시물의 관리)

학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이나 자료를 사전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나.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다.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라.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마.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바.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사. 학회에서 규정한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아.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 18 조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1) 회원이 서비스화면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또한 학회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 게시물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비영리 목적인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또한 서비스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2)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회원은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이를 서비스 외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이용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이용회원의 개인적인 이용 이외에는 복사, 가공, 번역, 2차적 저작 등을 통하여 복제, 공연, 방송, 전시, 배포, 출판 등에 사용하거나 제 3 자에게 제공하는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4)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취득한 정보를 임의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 19 조 (제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웹사이트”가 작성한 사진을 비롯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웹사이트”에 귀속합니다.

(2) 이용자는 “당사 웹사이트”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웹사이트”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웹사이트”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3) ”웹사이트”는 약정에 따라 이용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이용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20 조 (정보의 제공)

(1) 학회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에 대해서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학회는 서비스 개선 및 회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 하에 추가적인 개인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 21 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학회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3 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비속한 ID 및 별명 사용
나. 타 회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한 경우
다.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라. 정보통신 윤리학회 등 관련 공공기관의 시정 요구가 있는 경우
(2)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초기화, 이용계약 해지 등을 불량회원 처리규정에 따라 취할 수 있습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22 조 (손해배상)

학회는 서비스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개인정보보호정책에서 정하는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사항에 대하여는 어떠한 손해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3 조 (면책조항)

(1) 학회는 천재지변, 전쟁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학회는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됩니다.
(3) 학회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4) 학회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또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학회는 회원의 컴퓨터 오류에 의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회원이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 주소를 부실하게 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학회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얻지 못하거나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7) 학회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학회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타 회원으로 인해 입게 되는 정신적 피해에 대하여 보상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8) 학회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각종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9) 학회는 회원 상호간 및 회원과 제3자 상호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제 24 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계법령과 상관습에 따릅니다.
(2)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학회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3) 학회와 회원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시행일) 본 약관은 2023년 5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