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N

한의학은 “오래된 미래의학”입니다.

“오래됐다”는 수천년간 검증되고 입증된 전통적인 의학이란 뜻이고, “미래의학”은 시대에 발맞춰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해 나간다는 뜻입니다. 개체 고유의 타고난 형질이 환경과 조화를 이루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건강한 의학입니다.

자본화되고 편중된 의료환경 속에서 의료 소비자들은 제한된 선택을 강요받고 있습니다. 획일화된 이론으로 세상을 해석하려는 시도는 올바르지 않다는 것이 이미 의학 외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입증되었고 이제는 새로운 관점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한의학의 첨단과 일치합니다. 기존의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상생할 수 있는 한의학의 학문적∙철학적∙의료적 가치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SHN이 추구하는 정통한의학은 더욱 빛을 발할 것입니다.

한의학은 진정한 국민건강보건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개체의 특수성을 무시하는 것을 넘어 의료가 하나의 상품처럼 여겨지는 현대 의료계에 있어서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병의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한의학의 역할입니다.

본질적인 의료를 통해 국민들이 진정한 치유를 받을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한의학의 책무이며 SHN의 목표입니다.

Korean Medicine

현재 한의계는 치료 영역이 단순 통증의학에 국한되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골격계 질환은 물론이고 외상, 내감 더 나아가 난치성 질환들까지 어떠한 질환이든 막힘없이 치료하는 것이 바로 국민들이 한의사에게 기대하는 바이며, SHN이 임상에서 이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이 대체의학을 넘어 1차의료에서 마땅히 먼저 선택되는 것에 자긍심을 가져야 합니다.

SHN은 한의학 본연의 가치를 탐구하여 임상에서 실현시키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순수하고 진실된 의료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쉬운 길과 타협하지 않고 오직 순수한의학을 연구하고 발전시켜나가는 이유입니다.

한의학의 본질에 충실한 우리의 모습이 의료 소비자가 바라는 한의학의 모습입니다.

커리큘럼

SHN은 순수한의학을 심도있게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습니다.
SHN의 커리큘럼은 순수한의학의 체계적 학습을 통해 임상역량을 갖춘 한의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자침캠프 자침캠프 자침캠프
진료참관 진료참관 진료참관
임상특강 임상특강 임상특강 임상특강 임상특강
한의사부 강의 동계 한의사강의 하계 한의사강의
춘추강좌 춘계강좌 추계강좌
정기세미나 정기세미나 정기세미나 정기세미나 정기세미나 정기세미나 정기세미나 정기세미나 정기세미나
학술대회 학술대회
신규한의사 연수 신규한의사 연수

ㆍ자침스터디 학기 중 각 한의과대학에서 4회 실시

자침캠프 수료증
자침캠프

자침캠프

전국 한의과대학 SHN 회원들이 숙련된 한의사들의 지도 하에 오수혈과 사암침의 이론과 술기를 배우는 프로그램입니다. 매년 2회 전국 한의대 학생들이 모여 학습과 교류의 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임상특강

전국 한의과대학 SHN 회원들이 임상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한의사에게 임상 진료의 실제와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임상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질환군을 접하고 치료에 대한 자신감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자침스터디

전국 한의과 대학 SHN 회원들이 각 한의과 대학이 소재하는 지역의 SHN 소속 한의원에서 한의사로서 근간이 될 자침 술기의 기초와 활용까지 배우는 프로그램입니다.

한의사부 강의

진료참관

전국 한의과대학 SHN 회원들이 SHN 소속 전국의 한의원에서 실제 임상을 체험하고 익힐 수 있는 참관 프로그램입니다. 임상 한의사가 직접 진료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의사부 강의

SHN에서 사용하는 체질의학과 사암침법을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임상에 있는 한의사들에게 진료의 이론적인 배경이 되는 사유체계를 보다 깊이 인식하고, 임상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학술대회

매년 전국의 학회원들이 한 곳에 모여 일년간의 학술적인 깨달음과 임상적인 성과를 발표하는 행사입니다.

춘추강좌

SHN 정회원을 대상으로 일 년에 두 번 시행되는 강좌입니다. 한의학은 살아있는 학문이고 계속하여 발전하는 학문입니다. 의료학문과 의료기술간의 조화를 통해 학회가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정기세미나

SHN 정회원을 대상으로 매 달 시행되는 세미나입니다. 학회 소속 한의사들이 진료에 도움이 되는 이론적 바탕을 익혀 임상적 성취를 달성할 수 있게 하는 세미나입니다.

사상체질

Korean Medicine

현재 의학계에서 가장 큰 패러다임 중 하나는 체질입니다. 사상체질은 의사학에서 유래를 찾기 힘들 정도로 유일하고 혁신적인 체질의학 이론 체계입니다.

동무 이제마 선생은 100여년 전 이미 당 대는 물론 현대에서도 특출난 체질의학을 창시하였습니다. 그 이론을 제대로 펼치기 위해서는 습득해 적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론이 창시되기까지 선생의 철학적 바탕을 알아야 합니다.

SHN은 단순히 의학의 한 분야로서가 아닌 성리학을 비롯한 동양 철학을 바탕으로 세상의 이치를 꿰뚫어보는 사상의학의 진가를 찾아 연구하고 발전시켜 임상으로 이를 증명해가고 있습니다.

사암침

Korean Medicine

사암침법은 오수혈을 이용한 오행침으로 조기치신(調氣治神)하는 효과가 강력해 많은 한의사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 원리를 들여다보면 5000년 간 벼려진 한의학의 정수들이 담겨 있습니다. 음양(陰陽)이론, 삼음삼양(三陰三陽)과 오운육기(五運六氣)론, 주역(周易), 팔괘(八卦) 등 우주 변화의 원리를 깨닫고 육장육부(六臟六腑)의 장부생리, 경락(經絡)이론 등 인체생리를 통달해야 비로소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SHN에서는 그 이치를 해석하여 갈고 닦아 현대에 맞춰 임상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원리를 바탕으로 변화, 발전시켜 활용하기에 높은 치료율과 일관된 재현성을 내고 있으며 사상체질과 접목시켜 원위취혈법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TAPI

Korean Medicine

2006년 설립된 SHN은 사암침과 체질의학을 결합한 임상과 교육을 담당해 온 대한민국 최대의 학회입니다. 매년 100명 이상의 한의사, 300명 이상의 한의대 재학생이 우리의 교육과정을 응시 및 수강하고 있으며, 3000명 이상의 한의사가 SHN의 교육을 이수하고 이를 활용하여 임상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TAPI는 임상에서 사암침을 사용할 한의사 및 예비 한의사를 대상으로 사암침 임상 능력에 중점을 두고 진료와 처방에 필요한 실용 자침 술기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TAPI는 병원 및 의원에서도 승진 또는 인원 선발 등의 목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당신이 갈고닦은 자침 술기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인재상

  • 01
    洞察
    통찰
  • 02
    召命
    소명
  • 03
    正道
    정도
  • 04
    向上
    향상
  • 05
    成功
    성공
  • 01

    洞察: 인간과 사회를 통찰하여
    이롭게 하기 위해 정진합니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소통을 통해 마음을 나누며 살아갑니다. 우리는 소통의 가치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함께하는 삶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과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大學之道 在明明德 在親民 在止於至善」이라는 [大學]의 첫문장처럼 인격적인 성숙을 통해 사람을 이해할 줄 알고 도덕적 역량이 충만한 세상으로 함께 나아가기를 희망합니다.

  • 02

    召命: 진실된 의료를 갈망하고,
    건강한 시대정신을 실현합니다.

    인체라는 소우주의 운행원리를 깨우쳐 신체와 정신의 본질적인 건강을 추구하는 것이 한의학입니다. 심신의 건강을 통해 인생의 건강을 변화시켜 주는 것이 한의사의 소명입니다. 현대 의료계의 오류 속에서 더 많은 사람이 올바른 건강을 알 수 있도록 진실된 의료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의료인으로서 어떤 삶을 살지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외부환경에 개의치 않고 뜻을 관철하여 가치 있는 일에 온 힘을 다 하는 진정한 의사가 되길 바랍니다. 국민들의 건강을 진심으로 걱정하고 진실된 의료를 행한다는 소명을 함께 할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03

    正道: 유일무이한 반만년의 의료명맥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시대에 따라 바뀌는 의학 사조를 좇지 않고 세상에 떳떳하게 바로 설 수 있는 진정한 한의사가 되실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거대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우리의 철학을 관철하여 인간과 사회, 건강과 행복을 위해 타협하지 않을 순수한의학을 연구합니다. 한의학은 끊임없이 발전하는 살아있는 학문입니다. 한의학은 治未病하는 예방의학이기도 하지만 강력한 치료의학입니다. 한의사는 순수한의학을 할 때 빛이 나며 순수한의학이 비로소 한의사를 존재하게 합니다. 반만년 역사를 쓰며 내려온 전통적인 한의학의 가치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행하고 싶은 여러분이라면 이미 저희와 함께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04

    向上: 어제보다 진일보하는
    내일이 되고자 합니다.

    SHN은 여러분들에게 무한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의료 뿐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는 철학적인 관점을 향상시킵니다. 더 나은 삶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을 통해 인생을 주도적으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의사로서 흔들리지 않는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그로 인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될 것이고 우리 서로가 이를 지지할 것입니다.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人不知而不慍, 不亦君子乎”라는 공자님의 말씀처럼 학문에 대한 향상심만 있으면 여러분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 05

    成功: 개인적인 자아실현을 넘어
    세상을 영화롭게 합니다.

    우리는 가족에게, 친구에게 할 수 있는 떳떳한 의료를 통해 건강한 가정과 건강한 사회를 이끌어 갈 것입니다. 학문적인 완성, 한의사로서의 성공이 지역 사회에서의 성공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각자의 행복, 성공의 도를 따라 주변을 밝혀줄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개인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가족, 친지, 지역사회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영향력 있는 사람이 우리가 원하는, 그리고 우리가 함께 만들어갈 한의사의 모습입니다.